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팁

아이폰 SIM 카드 없음 해결방법

by 나나야_ 2023. 11. 30.

아이폰 사용자분들, SIM카드 없음(전화 문자 데이터 안됨) 뜨시는 분들 어찌해야 하나 난감하셨던 경험 있으실거 같은데요
저도 저번주에 SIM카드 없음 때문에 마음졸였던 경험이 있어 제가 해결한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SIM카드 없음이 뜨는 경우 세가지 경우로 원인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1. 소프트웨어 문제(너무 많은 어플을 실행중 등의 이유로 소프트웨어 충돌로 인한 SIM카드 인식오류)

2. 유심인식 오류(유심고장)

3. 하드웨어 문제(아이폰 고장, 메인보드 고장)

1. 소프트웨어 문제일 경우 해결법

1) 비행기 모드 설정/해제
2) 전원 ON/OFF
3) 설정> 일반> 소프트웨어업데이트(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4) 재부팅: 볼륨업 버튼> 볼륨다운> 전원버튼 꾹(off)>전원버튼 다시 꾹(on)
5) 설정> 일반> 전송 또는 iphone재설정> 재설정>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

2. 유심문제인 경우

*유심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법
설정>일반>정보>물리적인 SIM 뜨는지 확인

물리적인 SIM이 안뜬다면 SIM카드 인식이 안되는 것
인식이 안된다면 유심카드 문제가 있어 인식이 안되는 것일수도 있고 핸드폰 자체에 인식문제가 있어 인식이 안되는 것일 수 있음
(SIM카드가 뜬다면 1번(소프트웨어)경우의 해결법을 모두 시도해본 후에 통신사에 신호를 다시보내달라고 요청해 볼수도 있습니다.)

유심 문제일 경우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
1) 전원 끄고 유심칩을 꺼냈다가(아이폰 구매시 따라오는 유심칩 빼는 도구 사용) 다시 넣고전원 켜본다

2) 유심카드의 연결면 말고 반대쪽에 스카치 테이프를 한겹 붙이고 다시 전원 켜본다

3) 유심카드 연결면을 지우개로 살살 문지르고 다시 켜본다

4) 마지막으로 새 유심카드를 사서 넣었을 때 핸드폰이 인식하는가 본다. 유심을 인식한다면 유심문제이므로 새유심을 넣고 통신사에 유심변경신청.
(주변에 핸드폰 빌릴 사람이 있다면 먼저 그 사람 핸드폰에 본인 유심을 넣어봐서 유심카드의 고장여부 확인 후 새 유심카드를 사고 통신사에 유심변경 신청할 수 있음)

*저는 알뜰폰 통신사 이용중인데(프리티) 찾아보니 2시간에 배달오는 바로배송 유심이 있어서 급한 마음에 이걸 샀습니다. 정말 한시간 조금 넘으니 배달와서 신기했네요.
근데 새 유심칩을 끼워도 서비스 없음이 나와서 알아보니
유심변경 신청울 해야한다고..
유심변경 신청 후 현재 문제 없이 쓰고 있습니다.

(물리적인 SIM이 없다면 유심이 인식되지 않는 경우)


3. 아이폰 자체의 문제인 경우

위의 방법들로 다 해결되지 않는다면 아이폰 자체의 인식문제일 수 있으므로 수리센터를 찾아가야할 것 같습니다.
제 생각으로 아이폰 자체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는 많아 없고 1번으로 안되면 거의 유심의 문제일 것 같습니다.
특히 저는 새 폰 구매 후 거의 3개월만에 이런일이 있었던지라.. 가슴이 철렁 했었지만요..

다행히 저는 유심문제였던 것으로 새 유심을 사서 끼우고 유심변경 신청을 해서 산건 일단락. 할 수 있었지만
처음 며칠동안은 전원을 끄고 키거나
최근에 다운받은 어플을 지우거나 하면 다시 데이터가 됐기 때문에 유심의 문제일거라곤 생각을 못했었습니다.
그런데 며칠 지나니 아예 SIM카드 없음이 계속 되어서
검색도 엄청 많이 하고 혹시나 메인보드 문제일까봐 걱정을 많이 했었죠,,



제 생각이지만 이전 유심카드에 물이 좀 들어갔던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 유심카드 교체하면서 느낀건 전화 문자 데이터 안되는 것이 너무 크리티컬한 장애라는것..

유심변경 신청도 본인이 전화를 해야한다고 해서
당연히 제 폰은 맛탱이가 갔으니..
동사무소 가서 전화를 빌렸다는.. 굉장히 소심한 저로써는 너무나 힘들었습니다. 다시는 겪고싶지 않다고 할까요..

제 글 읽으시는 분들 모두 1,2번에서 해결되는 문제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저는 다시 유용한 정보들을 들고 돌아오겠습니다.